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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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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공과교육인증제

  • 공학교육에 대한 엄정한 평가를 통해서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
  • 수요자(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전문능력과 자질을 갖춘 공학도를 배출하고 인증된 프로그램의 졸업생이 공학실무를 담당할 준비가 되어있음을 보장해주는 제도

공과교육인증제 이미지

공학교육인증을 시행하는 기구 : 한국공학교육인증원

  • 우리나라의 공학교육인증에 대한 정책, 절차, 기준 등을 정하고 이를 시행하는 전문기구
  • 1999년 한국공학한림원, 한국공학교육학회, 전국공과대학장협의회, 공학관련전문학회, 교육인적자원부, 산업자원부, 과학기술부, 산업인력공단, 산업체(현대건설, 삼성전자, 포항제철,LG화학, SK Telecom)가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설립
  • 대학의 공학 관련 교육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기준과 지침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인증 및 자문을 시행함으로써 공학교육의.발전을 촉진하고 실력을 갖춘 공학기술 인력을 배출하는데 기여
  • 2005년 6월에 Washington Accord 준회원으로 가입하였으며, 현재 2007년 Washington Accord 정회원으로 가입됨

공학교육인증을 시행하는 기구 이미지

공학교육의 국제적 상호인정 : Washington Accord

  • 4년제 공학학부 교육의 국제적 상호인정을 위해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아일랜드 6개국이 참가하여 참가국의 공학계열 졸업생을 대등하게 인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1989년 맺은 협약
  • 정회원(10개국) :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아일랜드, 남아프리카화국, 홍콩, 일본, 싱가포르
  • 준회원(4개국) : 독일, 말레이시아, 대만, 한국

공학교육인증제의 기본철학

  1. 1. 성과기반 교육(Outcome-Based Education)
     - 교육개시 전 교육목표를 설정하여 반드시 이를 검증하고 결과를 교육개선에 활용하여 교육수준을 지속적으로 제고
  2. 2. 수요지향적 교육(Demand-Driven Education)
     -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를 교수나 학교 경영자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교육의 수요자인 학생, 산업체, 국가 및 사회의
       요구를 구체적으로 수렴하여 설정
  3. 3. 순환적 자율개선형 공학교육(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모델

공학교육인증제의 기본철학

인증혜택







- 인증받은 대학은 졸업생의 취업기회가 확대되고 우수한 신입생 선발가능
- 대학별로 특성화된 교육목표를 설립하여 운영
- 교육목표를 효과적으로 하기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이를 평가 및 검증할 자체 평가시스템구비
- 실험실습 및 학술활동 시스템의 확충과 이를 위한 대학교의 노력강화

- 공학교육방법론 연구가 활성화되고 교육방법이 향상되며, 전문분야 능력을 발전시키려는 노력강화
- 학생/교수 간 유대. 학생에 대한 지도 및 상담의 활성화
- 프로그램별 교육에 필요한 충분한 교수의 확보와 전문능력을 갖춤
- 산업체 및 전문인들과의 교류 활성화
- 실질적인 산학협동 및 국제적 학술활동 강화

- 인증받은 대학을 졸업할 경우 취업이 유리함
- 졸업 후 국제적으로 취업 진출함에 있어 불이익이 없이 대등한 관계로 대우받음
- 기본소양과 전공기반을 갖추게 됨
- 대학별 특성화 분야를 고려하여 진학하게 되므로 자기 적성에 맞는 전문능력을 발전시킴


-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전문능력과 자질을 갖춘 졸업생을 채용하게 되며, 산업체의 경쟁력 강화
- 채용 후 사내교육기간을 크게 감소시키고, 막대한 경비절감
- 정보처리의 숙지,실무능력 및 업무처리 능력의 향상으로 회사 내 업무처리 효율 향상
- 졸업생의 자질향상과 전문짖식의 향상으로 부서 간 업무 협조의 활성화와 대외활동에 유리




- 산업체의 요구사항을 수렴하여 현실성 있는 교육제공
- 공과대학 교육이 국제적으로 인정됨
- 전문분야별 공학프로그램이 체계화되고 공학교육의 효율성 향상
- 공학교육에 필요한 기본교육 요소들에 대한 기준제공을 통한 국가 교육정책수립에 이바지
- 전문능력과 기본소양을 갖춘 공과대학 졸업생의 배출로 산업체의 경쟁력이 제고되고 국가 경쟁력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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