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교육인증제
공학교육에 대한 엄정한 평가를 통해서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
수요자(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전문능력과 자질을 갖춘 공학도를 배출하고 인증된 프로그램의 졸업생이 공학실무를 담당할 준비가 되어있음을 보장해주는 제도
공학교육인증을 시행하는 기구 : 한국공학교육인증원
우리나라의 공학교육인증에 대한 정책, 절차, 기준 등을 정하고 이를 시행하는 전문기구
1999년 한국공학한림원, 한국공학교육학회, 전국공과대학장협의회, 공학관련전문학회, 교육인적자원부, 산업자원부, 과학기술부, 산업인력공단, 산업체(현대건설, 삼성전자, 포항제철,LG화학, SK Telecom)가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설립
대학의 공학 관련 교육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기준과 지침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인증 및 자문을 시행함으로써 공학교육의.발전을 촉진하고 실력을 갖춘 공학기술 인력을 배출하는데 기여
2005년 6월에 Washington Accord 준회원으로 가입하였으며, 현재 2007년 Washington Accord 정회원으로 가입됨
공학교육의 국제적 상호인정 : Washington Accord
4년제 공학학부 교육의 국제적 상호인정을 위해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아일랜드 6개국이 참가하여 참가국의 공학계열 졸업생을 대등하게 인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1989년 맺은 협약
정회원(10개국) :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아일랜드, 남아프리카화국, 홍콩, 일본, 싱가포르
준회원(4개국) : 독일, 말레이시아, 대만, 한국
공학교육인증제의 기본철학
성과기반 교육(Outcome-Based Education)
- 교육개시 전 교육목표를 설정하여 반드시 이를 검증하고 결과를 교육개선에 활용하여 교육수준을 지속적으로 제고
수요지향적 교육(Demand-Driven Education)
-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를 교수나 학교 경영자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교육의 수요자인 학생, 산업체, 국가 및 사회의 요구를 구체적으로 수렴하여 설정
순환적 자율개선형 공학교육(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모델
인증혜택
공 학 교 육 인 증 |
대 학 |
- 인증받은 대학은 졸업생의 취업기회가 확대되고 우수한 신입생 선발가능 - 대학별로 특성화된 교육목표를 설립하여 운영 - 교육목표를 효과적으로 하기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이를 평가 및 검증할 자체 평가시스템구비 - 실험실습 및 학술활동 시스템의 확충과 이를 위한 대학교의 노력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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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 수 |
- 공학교육방법론 연구가 활성화되고 교육방법이 향상되며, 전문분야 능력을 발전시키려는 노력강화 - 학생/교수 간 유대. 학생에 대한 지도 및 상담의 활성화 - 프로그램별 교육에 필요한 충분한 교수의 확보와 전문능력을 갖춤 - 산업체 및 전문인들과의 교류 활성화 - 실질적인 산학협동 및 국제적 학술활동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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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 생 |
- 인증받은 대학을 졸업할 경우 취업이 유리함 - 졸업 후 국제적으로 취업 진출함에 있어 불이익이 없이 대등한 관계로 대우받음 - 기본소양과 전공기반을 갖추게 됨 - 대학별 특성화 분야를 고려하여 진학하게 되므로 자기 적성에 맞는 전문능력을 발전시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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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 업 체 |
-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전문능력과 자질을 갖춘 졸업생을 채용하게 되며, 산업체의 경쟁력 강화 - 채용 후 사내교육기간을 크게 감소시키고, 막대한 경비절감 - 정보처리의 숙지,실무능력 및 업무처리 능력의 향상으로 회사 내 업무처리 효율 향상 - 졸업생의 자질향상과 전문짖식의 향상으로 부서 간 업무 협조의 활성화와 대외활동에 유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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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 가 및 사 회 |
- 산업체의 요구사항을 수렴하여 현실성 있는 교육제공 - 공과대학 교육이 국제적으로 인정됨 - 전문분야별 공학프로그램이 체계화되고 공학교육의 효율성 향상 - 공학교육에 필요한 기본교육 요소들에 대한 기준제공을 통한 국가 교육정책수립에 이바지 - 전문능력과 기본소양을 갖춘 공과대학 졸업생의 배출로 산업체의 경쟁력이 제고되고 국가 경쟁력 향상 |